_imgTag_
_html_

매거진
게시판 상세
  • 모유와 장건강 #2 - 모유 안의 프리바이오틱스에 의해서 자라는 장내 미생물은?  


지난 시간에 모유에는 우유와는 달리 장내 미생물을 증식시킬 수 있는 올리고당, HMO가 함유되어,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HMO는 다양한 기능을 하는데,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의미가 가장 크다고 했습니다.


 


그럼 모유 안의 프리바이오틱스인 HMO에 의해서 신생아의 장에서 어떤 균주가 잘 자라나는지 알아봅니다.



신생아가 태어나면 아래와 같이 생후 몇일 만에 Bifidobacterium 이 많이 자란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이유를 처음에는 잘 몰랐습니다.

HMO 다당체를 대상으로 어떤 균주가 HMO를 잘 분해하는지 확인한 연구에서 HMO의 다양한 구조를 가장 폭 넓게 분해할 수 있는 균주가 여러 장내 미생물 중 Bifidobacterium 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아래는 HMO의 5가지 다양한 당분들을 연결하는 다양한 결합을 어느 장내 미생물이 잘 분해하는 가를 확인한 결과입니다.

모유에서만 잘 발견되는 당분인 Fucose와 Sialic acid 가 다른 당분과 연결되는 결합이 각각 FL, SL 결합인데, Bifidobacterium 에서 가장 다양한 구조에서 가장 많이 결합을 끊어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Bifidobacterium 이 HMO 를 가장 잘 활용한다는 증거입니다. 따라서 신생아 장에서 이 균주가 가장 빠르게 증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에 HMO 발견 초기에 Bifidobacterium 을 잘 증식시킴으로 Bifido 인자라고 불린 적이 있습니다.
 
 


이 연구는 여기에만 그치지 않고 Bifidobacterium 중에서도 어떤 세부 균종이 더 많이 자랄 수 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다양한 Bifidobacterium 중에서 전체 HMO 결합 구조를 잘 분해하는 균종이 B. dentium, B. longum subsp. longum, B. longum subsp. infantis 정도가 보이는데, Sialidase 와 Fucosidase 로서 작용하여 모유에서만 독특하게 보이는 당분까지 잘 분해 활용할 수 있는 균주는 그 중에서도 B. longum subsp. infantis 즉 비피도박테리움 인판티스 균주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균주의 이름 infantis 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기들에게 꼭 필요한 균주라 볼 수 있습니다.
 
 


미숙아로 태어나는 경우 장의 성장이 덜되어 장누수가 매우 심하고 장내 유익균 특히, infantis 균이 매우 적어 발생하는 장염이 있는데 이를 괴사성 장염이라고 하며, 매우 치사율이 높습니다. 

미숙아 중 발생율이 3%정도 되며, 이중 치사율은 60%라고 합니다.
 
 


infantis 균의 중요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연 분만으로 엄마의 질 접촉을 통해 유익균들을 전달받지 못한 제왕 절개로 태어난 아이들에게는 이러한 장내 유익균이 부족할 수 있고 그런 경우 힘들게 모유를 먹이지만 함유된 올리고당을 흡수 못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안타깝게도 국내 건강기능식품 규정에 이 아이들을 위한 infantis 균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은 매우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아마도 괴사성 장염을 치료하기 위한 의약품으로 남겨두지 않았나 의심이 들 정도입니다.
 
 


유산균 제품 선택시 고려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아이들용 제품이라면 infantis 균주 함유 여부를 확인해 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모유의 HMO가 중요하지만 모유 수유를 하지 못하는 아이들의 경우 어떠한 대체 방법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비밀번호
  •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비밀번호  
  • / byte

  • 게시글 관리하기
  •   게시글 변경 / 복제
    선택된 게시글 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변경하거나, 게시판을 이동시키고, 또 복제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선택
아래 옵션을 통해 변경하세요.


_imgTag_
_html_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